유튜브상표권 등록 200만 유튜버 전담 변리사가 알려드립니다.
단기간에 유튜브 스타가 된 114만 구독자 박00님 부터, 150만 구독자 가수 유튜버의 뷰티/의류 브랜드 등 수십 곳의 유튜브 채널을 전담하고 있는 김우진 대표 변리사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제 막 채널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상표권을 통해 채널을 보호함과 동시에 관련 굿즈 등 상품까지 판매를 계획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브상표권을 등록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분의 채널에 맞는 상표/ 앞으로 진행하게 될 사업/ 경쟁 채널 들을
얼마나 분석하고 받아내는가에 따라 유튜브상표권은 0점에서 90점 100점까지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쉽게 말해 한번 제대로 받아놓아야 여러분께서 두 번 세 번 '유튜브상표권 때문에 돈을 쓰지 않아도 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약 100점에 가까운 상표권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아래 저의 실력을 확인해 보신 뒤 연락 주세요.
적어도 채널을 운영하시면서 상표/저작권 문제 때문에 골머리 아플 일은 없을 거라 확신합니다.
<당당특허법률사무소가 처음이시라면 ▼>
<모든 상담은 김앤장 출신 대표 변리사인 제가 직접 진행합니다 ▼>
유튜브상표권 비용은?
가에 납부해야 하는 상표등록비는 일반적으로 20~25만 원 선에서 결정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진짜 중요한 건 변리사에게 쓰는 비용입니다.
단순히 저렴한 곳을 찾다가, 되려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께서는 어떤 기준으로 변리사를 찾고 계시나요?
🙋♂️빠르게 상표를 받아주는 곳?
🙋♂️상표등록비가 저렴한 곳?
🙋♂️100% 등록을 해주는 곳?
만약 3초 안에 답을 내리지 못하셨다면, 상표를 등록하더라도 오히려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 저희 사무소를 찾아주신 분들의 이야기입니다.)
👉등록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무작정 출원했다가 거절당한 사례
"등록 가능성이 높다"라는 말만 믿고 진행했다가, 결국 등록 거절
등록비는 물론, 1년의 시간까지 낭비
👉이름만 등록하고 로고를 보호하지 못해 억대 손해를 본 사례
유튜브 채널명을 상표 등록했지만, 로고는 보호하지 않음
경쟁사가 똑같은 로고에 이름만 바꿔서 사용
브랜딩 가치 하락 + 리브랜딩 비용까지 추가 손해
👉 유튜브 채널이 성장하면서 침해 소송을 당한 사례
채널이 성공적으로 성장하자, 기존 등록된 상표권자가 소송 진행
결국 억대 합의금 또는 매달 100만 원 이상의 사용료를 지불
꼭 제가 아니더라도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단순 비용이 아닌 "전략적인 상표 등록"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등록하는 것보다, 상표의 활용성까지 고려하는 변리사를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상표권 등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1. 유튜브 정책과 상표권은 완전히 다릅니다.
유튜브에서는 동일한 이름의 채널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표 등록을 하면 법적으로 내 브랜드가 보호되며, 타인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채널명을 선점했더라도, 상표권이 없으면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2. 누군가 내 채널명을 상표로 등록하면, 내가 침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이미 사용 중인 채널명이라도, 타인이 상표권을 등록하면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자가 유튜브에 상표권 침해 신고를 하면, 내 채널 운영이 제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리 상표권을 확보해야 내 채널명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유사 채널명으로 인한 브랜드 가치 하락 방지
인기 유튜브 채널명을 모방한 유사 채널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표권이 없으면 이를 법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제한됩니다. 상표권이 등록되어 있다면, 유튜브와 법적 절차를 통해 유사 채널의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협업·광고 계약 보호
브랜드 협업, 광고 계약에서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상표권이 등록된 상태여야 합니다. 기업들은 협업하는 유튜버가 브랜드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상표 등록 여부가 수익 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상표권 등록 시 주의해야 할 점
❌ 1. 일반적인 단어로 등록하면 거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등록이 어려운 사례
"게임 리뷰"
"맛집 탐방"
"여행 브이로그"
📌 등록이 가능한 사례
고유한 브랜드 네임을 포함하여 출원
예) "MUKBANG TV" → "MUKBANG WORLD"
디자인·로고와 결합하여 상표 출원
예) 채널명 + 고유한 로고 디자인 함께 출원
❌ 2. 기존 등록된 상표와 유사한 경우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예제
"TechReview"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A 크리에이터 기존에 "TechReview Korea"라는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법적으로 보호받기 어려우며, 상표권 침해 문제 발생 가능
📌 해결 방법
출원 전 상표 검색을 통해 등록 가능성 확인
유사한 상표가 있다면, 차별화된 요소 추가 후 출원
❌ 3. 상표와 함께 로고 디자인도 보호해야 합니다.
유튜브 채널명과 로고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로고도 디자인권 또는 상표권으로 보호받아야 합니다. 상표 출원 시, ‘문자 상표’와 ‘결합 상표(문자+디자인)’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