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권 선출원 전략

상표권 선출원 전략 없이 브랜드를 시작하면 위험합니다. 김변리사가 알려주는 유사조사부터 지정상품 설계까지 완벽 전략, 무료 상담까지 포함됩니다.
HARRISON YJ KIM's avatar
Jul 19, 2025
상표권 선출원 전략

상표권 선출원 전략

상표권 선출원 전략 없이 브랜드를 시작하면 위험합니다. 김변리사가 알려주는 유사조사부터 지정상품 설계까지 완벽 전략, 무료 상담까지 포함됩니다.


선출원 전략 없이 브랜드 시작하면 겪게 될 5가지 치명적 실수

“제품력이 있으니까 이름은 대충이야”
 

“스타일로 말할 수 있으니까 상표는 나중에 해도 돼”
 

눈앞의 매출에 집중하다가 브랜드의 생명선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표권은 선출원 우선주의가 기본 원칙입니다.


즉, 출원 하지 않으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단계 1: 유사상표 사전조사 — “이미 누가 가져갔는지는 확인하세요”

검색 몇 번만 해서는 부족합니다.
 

KIPRIS + 전문가 분석으로,
 

“한글/영문 조합, 유사 발음, 이미지형태까지”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유사 이름이 출원돼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계 2: 지정상품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의류만 쓰고자 해도,
 

의류, 액세서리, 굿즈, 온라인판매, 제작서비스 등
 

여러 상품군까지 포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품군이 달라도 유사한 상표로 판단되면 분쟁 가능성 있습니다.


단계 3: 고유성 있는 네이밍 + 차별화된 조합

“자유스타일”, “핫티셔츠” 같은 일반명은 보호받기 어렵습니다.
 

고유성 확보를 위한 조합형 네이밍을 설계하세요.
 

예: ‘블로썸에디션’, ‘드림벨리클로젯’ 같은 조합은
브랜드로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 유리합니다.


단계 4: 다중 언어, 숫자, 문자 버전 모두 고려

한글 네이밍만 나온다고 안심하면 안 됩니다.
 

영문 도메인, SNS 계정, 숫자 삽입 버전 등은
경쟁사가 출원할 수 있는 틈이 됩니다.
 

다양한 버전까지 한 번에 전략을 설계해야 합니다.


단계 5: 비공개 출원과 빠른 후속 대응

출원만 해도 출원 공개를 통해 이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심사 중에도, 보정 대응 등 실시간 전략이 필요합니다.


왜 선출원 전략이 콘텐츠보다 먼저여야 할까요?

콘텐츠 전략이 브랜드의 얼굴이라면,
상표권 선출원 전략은 해당 브랜드를 지키는 법적 기반입니다.
 

출원이 늦으면:

  • 인스타 계정/도메인/상품명 사용이 금지될 수 있고

  • 브랜드 신뢰를 잃고

  • 결국 재브랜딩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면, 선출원 전략을 철저히 준비하면
 

추가비용 없이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선출원 전략이 고민되신다면 상담하세요

  • “이 네이밍,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유사상표 있는지 모르겠어요.”

  • “지정상품 어떤 걸로 잡아야 하나요?”

이런 고민이 생기셨다면
지금이 바로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때입니다.

📞 010-4900-3012
📧 info@kimcoip.com
📲 카카오톡상담하기(클릭)

브랜드는 이름에서 시작되지만,
정식으로 지켜야 진짜 브랜드가 됩니다.
 

김변리사가 든든한 첫 단추를 같이 꿰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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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당특허법률사무소